서울 신라호텔
호텔신라는 삼성 그룹에서 만든 호텔 기업으로 수많은 국빈 방문과 국제행사를 치러내며 '삼성 그룹을 대표하는 얼굴'이자 '한국을 대표하는 호텔'로 불리는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호텔이다. 호텔신라는 천년 역사 속 가장 찬란한 문화 예술을 꽃피웠던 신라 왕조의 이름에서 유래하였으며 1979년 3월 개관하였다. 최고의 호스피탈리티 기업을 목표로 오랫동안 품위와 전통을 유지하였고 LHW 가입을 통해 세계 최고의 럭셔리 호텔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전통 위에 현대적인 디자인 요소를 가미하여 삶에 여유와 품격을 더하는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공간으로 변화를 거듭해 왔다. 서울신라호텔은 고급스러움, 탁월한 서비스로 유명하며 서울에서 가장 권위 있는 호텔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아름답게 꾸며진 객실, 고급 편의시설, 세세한 부분까지 세심하게 신경 쓴 고급스럽고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자랑한다. 또한 세계적인 디자이너 피터 리미디오스가 담당한 서울신라호텔 객실은 모던하면서도 품격 있는 공간으로 시대를 아우르는 모던함을 모토로 절제된 디자인을 선보인다. 또한 다이닝도 명성이 자자하여 호텔 객실 이용을 하지 않더라도 다이닝만을 이용하러 오는 고객이 늘 있는 편이다. 중식당인 팔선 같은 경우에는 아기 돌잔치 예약으로도 매우 유명하여 예약이 열리는 날에는 전화연결이 안될 정도로 명성이 자자하다.
서비스, 다이닝, 위치까지 만족스러운 최고의 호텔
서울 신라호텔의 객실은 스탠더드(디럭스, 비즈니스 디럭스, 배리어프리 비즈니스 디럭스, 그랜드 코너 디럭스)와 이그제큐티브(이그제큐티브 비즈니스 디럭스, 이그제큐티브 그랜드 디럭스), 스위트(수페리어 스위트, 코리안 스위트, 코너 스위트, 프리미어 스위트, 로열 스위트, 신라 스위트, 프레지덴셜 스위트)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더 이그제큐티브 라운지는 고급스러운 펜트하우스의 응접실을 콘셉트로 구현한 투숙객 전용 비즈니스 공간이다. 23층 최상층에 위치해 남산의 사계절 풍광과 도시의 전경을 바라볼 수 있다. 더 이그테큐티브 라운지에서 신속하게 익스프레스 체크인/체크아웃 서비스도 받을 수 있으며 개별 컨시어지 서비스가 제공된다. 라운지는 투숙객 전용 비즈니스 공간으로 만 13세 이상 고객에 한해 출입이 가능하다. 또한 서울시 중구 중심에 위치한 서울신라호텔은 서울의 주요 명소, 쇼핑 지역 및 비즈니스 지역으로의 편리한 접근성을 제공한다. 경복궁, 남산공원 등의 문화 랜드마크와 가까워 도심을 쉽게 탐방하고 몰입할 수 있으며 장충체육관은 도보 이동이 가능하다. 또한 신라호텔은 하이엔드 스타일의 다이닝을 제공한다. 한식의 라연, 프렌치의 콘티넨탈, 일식의 아리아께, 중식의 팔선, 올데이 다이닝의 더 파크뷰, 라운지 & 바의 더 라이브러리, 베이커리의 패스트리 부티크가 있다. 투숙객뿐 아니라 외부에서도 신라호텔의 다이닝을 즐기기 위해 많이 방문하며 특히 팔선 등에서는 돌잔치 등 프라이빗한 행사 용으로도 인기가 많아 예약 경쟁이 치열하기도 하다. 라운지 & 바 더 라이브러리는 세계적인 인테리어 디자이너 피터 리미디오스가 디자인하였으며 원형으로 둘러싼 목재 기둥 안쪽으로 진열된 서가에는 역사, 문화, 예술, 건축 등 다양한 분야의 책들이 진열되어 있고 중앙에 위치한 벽난로와 중후하고 세련된 가구들이 안락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이곳에서의 망고빙수는 매 여름 절정의 인기를 누리며 외부 카페에 대비하여 매우 높은 가격이 화제가 되기도 한다. 넓은 야외 테라스와 아름다운 남산 조망이 가능한 옥상 정원에서의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야외 수영장의 어번 아일랜드와 카바나는 탁 트인 전망을 보며 휴식을 취할 수 있다. 피트니스를 위해서 실내 수영장, 실내 체육관, 실내 골프장, 조깅코스, 사우나를 제공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겔랑 스파가 있으며 서울신라호텔만의 고풍스러운 성곽길을 산책로로 조성해 두었다. 별도의 아케이드에서 쇼핑을 즐길 수 있으며 신라면세점이 별도 건물로 위치하고 있어 최고의 면세쇼핑을 즐길 수 있다. 많은 유명인들이 신라호텔에서 결혼식을 치르며 고급 웨딩의 대표적인 명소로 알려지기도 했다.
고가의 가격과 밀려드는 내외부 고객들
신라호텔이 최고의 서비스와 시설을 제공하지만 이 호텔도 이용할 때의 어려움이 있다. 신라호텔은 명실상부 최고의 호텔인 만큼 가격이 매우 높은 편에 속하며 이로 인해 일반 고객들의 접근성이 낮은 편이다. 또한 비단 투숙객뿐 아니라 신라호텔의 다이닝을 즐기거나 신라면세점에 쇼핑을 오는 외부 고객들이 많아 밀집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면세점이 있다보니 외국인 손님들이 몰리며 결혼식도 많이 진행되다보니 대형 고속버스 등이 몰려들어 주차장과 통로가 매우 복잡하다. 주차장으로 가는 길도 외부로 한참을 걸어가야하며 우천시 등에는 이용에 어려움이 있다. 한참을 걸어가도 주차장 내부도 좁은 편이며 수용 자동차 수도 많지 않다. 다만 주차장에서 거리가 있다보니 어린아이를 대동하거나 하는 고객에게는 별도의 에스코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택시처럼 승용차에 태워 호텔 외부로 나가 이동하여 호텔 정문에 내려주는 서비스다. 그럼에도 호텔 외부를 통하는 방법도 꽤나 시간이 걸리기는 마찬가지이다. 또한 영빈관 처럼 별도 건물에서는 웨딩 등 다양한 행사가 열려 밀집도를 한층 더한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중식당 팔선 등에서의 돌잔치 예약 오픈일에는 전화연결이 안될 정도로 호텔 식당을 이용하기가 어려울 정도다. 호텔의 우수한 서비스와 음식을 이용하기 어려운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몰려 오히려 해당 호텔의 권위가 올라가고 있다.